고흥향교 유도회장 이·취임식
2017. 10. 19(목) 10:30 고흥향교 명륜당
축 사
존경하는 유림어르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습니다만 풍요롭고 행복한 이 좋은 시기인 오늘, 고흥향교 유도회장 이·취임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먼저, 그동안 고흥향교 유도회 운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고이임하시는 송경옥회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로이 취임하시는송영빈회장님께서도 더욱더 열심히 해주시리라 믿으며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빛내주시고 축하해 주시기 위해 함께해 주신
비롯한 내빈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유림 지도자 여러분!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전통적인 가치관인 삼강오륜(三綱五倫)이나 충·효 정신인 유교의 좋은 사상이 유림제현 여러분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힘을 잃어 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하지만, 유교를 기반으로 탄생한 청렴결백하고 직분에 충실하며 부모에게 효도하는 유교적 미덕인 선비사상이 이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인의예지 교육을 통해 ‘된 사람’을 만들고 국격(國格)을 회복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 해결에 유림제현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시대의 부모이며, 사회발전에 공헌한 어른으로서 경로 효친과 노인공경의 미풍양속이 우리 고흥에서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군 의회에서도 『노인이 행복해야 나라가 행복해 진다』는 사실에 입각해 어르신 여러분들이 좀 더 보람있고 즐거운 여가를 보내실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에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고흥항교 유도회장 이・취임을 축하드리며 고흥향교의 무궁한 발전과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어르신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