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향교 추기 석전대제
2017. 09. 27(수) 10:30 고흥향교
축 사
존경하는 고흥향교 어르신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공자를 비롯한 4성(四聖), 10철(十哲), 동방 18현(十八賢)과 송조 6현을 기리는 석전대제를 맞이하여 뜻 깊은 자리에 초청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먼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문화와 전통윤리를 지키기 위해 애쓰고 계신 송기현 고흥향교 전교님과 역대 전교님, 송경옥 유도회장님과 향교관계자 여러분을 비롯한 유림 어르신들께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빛내주시고 축하해 주시기 위해 함께해주신 박병종 군수님과
비롯한 내빈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유림 지도자 여러분!
어르신 여러분 모두가 공감하시겠지만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지켜 가야할 정신문화가 반드시 뒤따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처럼 유림 지도자 여러분들께서 계시는 한 고흥의 내일, 그리고 다음 세대가 이곳에 사는 것을 자랑스러워할 때가 분명히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 석전대제을 통해 우리 모두가 어른을 공경하셨던 우리 선조들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여느 해보다도 맹렬했던 여름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한해 동안 흘린 땀의 결실을 마무리하는 결실의 계절이 왔습니다.
자연스러운 자연의 섭리로 ‘순리를 역행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시고, 다가오는 한가위를 맞아 즐겁고 정겨운 추석 명절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