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
박병종 군수를 비롯한 유관기관단체장과 언론인대표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 역사적인 제5대 고흥군의회가 개원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자리를 함께 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방자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지방의회가 30년 만에 부활되어 올해로 15년의 세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지방의회가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지방행정에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면서 군정전반에 대해 잘못된 일을 시정하거나 개선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양했다고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제5대 고흥군의회를 개원하면서 의원 여러분께 부여된 사명을 마음깊이 새기고 혼신의 노력과 정열을 바쳐 맡은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어느 때 보다 단합된 힘과 지혜를 한데 모아 지역의 여론과 군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원만하고 합리적인 의회 운영을 통하여 군민에게 항상 믿음과 희망을 심어 주는 의회 상을 정립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의회 본연의 기능인 군정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서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참다운 민주봉사 행정이 구현되도록 다양한 이해와 갈등을 통합 조정하여 지역발전으로 승화시켜 나감으로써 군민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를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고흥군의회가 이와 같은 시대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이 자리에 계시는 각급 기관단체장을 비롯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앞으로 저희 군의원 모두는 지역간?세대간?계층간 갈등해소에 역점을 두고 군민통합을 이루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각종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이 되도록 군민 곁으로 찾아가는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공무원 여러분!
이제 의회와 집행부는 다함께 번영된 21세기를 열어가야 하는 공동의 책임을 맡았습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고흥의 희망찬 미래를 향해 힘차게 달려가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의 노력만 가지고는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군정의 건전한 비판과 견제의 역할에 충실해 나가는 한편 협조관계도 더욱더 긴밀하게 유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민선 제4기 지방자치의 시작과 제5대 고흥군의회 개원을 계기로 의정과 군정의 상호 협조아래 고흥발전을 위한 역동적이고 내실 있는 활동을 기대합니다.
끝으로, 오늘 개원식이 고흥의 영광과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6. 7. 12
고흥군의회 의장 송경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