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발전 토론회 축사 등록일 : 2008-12-12

조회수 : 1421
                                                     축                  사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반갑습니다.
  그리고 고흥지역발전 토론회를 주최하여 주신 민주당 전 대표이신 박상천 국회의원님의 지역사랑과 애정에 경의를 드립니다.

  또한 박병종 군수님과 기관․사회단체장님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 특히 우리군의 현안사항에 깊은 관심으로 토론회에 참여하여 주신 학계, 경제계, 언론계, 관계자 여러분께 8만 고흥군민의 염원을 모아 환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망의 21세기와 함께 국가발전을 위한 우주항공산업은 국가적 전략 산업으로, 그 핵심의 자리에 나로우주센터가 있습니다. 기초과학과 첨단과학, 기술과 자본을 망라한 국력의 척도가 우주항공산업이라고 할 것입니다. 우리는 2009년 우주로켓 발사의 국민적 관심과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우주센터가 위치한 고흥의 위상 또한 높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역사의 기념비적 사건이라고도 할 수 있는 우주로켓 발사는 그 자체가 감동과 환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고흥의 모습 또한 만천하에 조명되어 질 호기임에 틀림없는 현장으로 각인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주항공산업과 지역발전의 불균형에 고민해야 하는 현실에 있습니다.

  고흥우주항공산업클러스터구축을 통한 우주항공 산업자본의 유치, 우주항공산업과 아름다운 자연을 연계한 관광산업 육성, 그리고 우주항공센터와 청소년우주체험센터, 관광인프라구축 등의 현안이 우주항공 중심지를 이끌어 나갈 선결 과제입니다. 접근성의 불편, 관련 산업의 부재 등의 조건에 머뭇거리는 동안 도약의 기회를 놓치고 마는 우를 범해서도 안 될 것입니다.

  다행히 오늘 개최된 우주항공센터와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을 위한 「고흥지역발전 토론회」가 학계, 경제계, 관계를 비롯하여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 한 가운데 지역발전의 전략과 방향, 도약하는 고흥의 목표를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군민여러분께서도 화합을 통해서 공동의 번영을 위한 그 출발선에 뜻을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고흥지역발전 토론회를 개최하여 주시 박상천 국회의원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참석하신 모든 분들에게 영광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 12. 11 

                                                       고흥군의회 의장 함 채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