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고흥 서예문인화전 축사 등록일 : 2009-09-03

조회수 : 1353
                                                               축            사

  청명한 초가을 날씨가 풍년을 예감하고 넉넉한 정을 주는 좋은 계절입니다. 긴 장마와 무더위 속에서도 거스를 수 없는 순환의 이치는 결실의 결과로 이어지는 중에도 모든 것이 과정의 땀과 정성없이 그저 얻어지는 것은 결코 아닐 것입니다.

  이렇듯 고흥문화원에서 추구하는 가치 또한 「제1회 고흥 서예․문인화전」을 개최하기까지의 회원여러분의 노력이 닿았기에 가능한 일이며, 군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제1회 고흥서예문인화전이 개최되기까지 전통의 예향 고흥의 문화를 이끌어 오시면서 물심양면으로 힘이 되어주신 고흥문화원 송문석 원장님과 고흥문화원 문인회 고석주 회장님, 그리고 회원여러분, 읍․면 서예․문인화 회원여러분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오늘 서예․문인화전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자리하신 고흥군 박병종 군수님과 전라남도 고흥교육청 송석근 교육장님, 전국서가협전남도의회 신수일 회장님 그리고 관내기관 사회단체장님과 내빈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고흥 서예․문인화 회원 여러분!
  고도로 발달된 문명사회 일수록 문화와 예술세계의 정신적 사회가치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물질문명의 발달은 생활의 편리성을 즐길 수 있겠으나, 문화발전의 불균형은 삶의 질과 행복지수가 떨어지는 황폐한 사회가 될 수 있으며 문화가 빈약한 문명은 결국 쇠퇴하는 역사적 의미를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서예는 곧 고고한 예술의 경지이며 아름다운 정신세계를 이끄는 예술입니다. 우리의 전통과 역사는 묵향의 고결한 선비정신을 계승하여 왔으며, 서예와 문인화를 통해 고유의 사상과 철학을 표현하며 왔습니다.

  이는 곧 차원 높은 정신문화가 사회를 이끌어 가는 힘으로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해 왔다 할 것입니다. 오늘의 작품전은 우리지역의 문화 발전은 물론 우리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가치를 찾는 예향 고흥의 자부심이 될 것이기에 회원여러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다시한번 「제1회 고흥 서예․문인화전」을 축하드리며 이번 작품전을 계기로 더욱 발전된 내일을 기원 드리며,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 9. 2

                                                          고흥군의회 의장 함 채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