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향교 생활관 준공식 등록일 : 2014-02-26

조회수 : 1272

존경하는 고흥향교 어르신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어르신들을 뵙게 되어 참으로 반갑습니다. 오늘, 애향정신과 선비정신이 가득한 이곳에「고흥향교 생활관 준공식」이 이렇게 성황리에 열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평소 전통문화 계승과 후진양성에 애써 오시면서 이처럼 훌륭한 고흥향교 생활관이 준공되기까지 헌신해 주신 공윤필 전교 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고흥향교 생활관이 준공되기까지 물심양면 지원해주신 박병종 군수님과 각급 기관․사회 단체장님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향교 어르신 여러분!

우리 고장은 예로부터 유교 정신에 바탕을 둔 수준 높은 선비문화가 발달하여 온 지역으로 충(忠)과 효(孝)를 가장 으뜸가는 덕목으로 실천했으며, 소중한 정신적 자산으로 여기고 이어 왔습니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에 따른 사회병리 현상으로 경로효친 사상이 점점 희박해져 가고 있으며,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와 같은 사회적 여건의 어려움을 올바르게 해결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의 의지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흥향교에서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지역의 후진들을 위해 한문, 서예, 윤리 및 향토문화와 예절교육을 꾸준히 가르치는 등 그 맥을 연연히 이어오고 있는 것은 실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무쪼록, 고흥향교 생활관 준공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어르신들의 높은 경륜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많은 조언과 역할을 부탁하면서, 고흥향교의 무궁한 발전과 어르신 모두 만수무강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